바야흐로 코로나 시대로 인해 한국 및 독일엔 캠핑이 많이 늘었다.
원래 독일에 캠핑이 많았던거 같지만 작년 올해 더 늘었다고 한다.
나도 이에 걸맞춰 작년부터 올해까지 여름휴가마다 캠핑을 했다.

올해까지라고 단정지은 이유는 내년부터 여름휴가때 이렇게 길게 캠핑을 하지 않을꺼라고 최종적으로 혼자 결론지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의 캠핑은 어렸을때 광덕산 계곡에서 엄마 아빠 동생과 텐트에서 잠을 잔게 다인데, 그때 낮에는 하루종일 맑다가 밤부터 비가 와서 아빠가 계곡 불어서 사고 날까봐 급하게 철수했던 기억이 아직까지 남아있다.
독일에선 작년과 올해엔 차를 빌려서 캠핑 물품들을 바리바리 챙겨서 캠핑장에 숙소를 잡고, 근교를 차로 여행다니는 식으로의 여행을 했다.
작년엔 8월 중순부터 말까지 캠핑을 해서 좀 추웠던 기억이 있어서 올해는 한창 휴가를 가기 전 시즌으로 잡았다.

그리고 결과는 더 혹독했던 것 같다.
캠핑여행에서 몇가지 결론을 내렸는데 바로 말하자면 첫번쨰는 이제 앞으로 캠핑은 최대 5일까지로 한다.
두번째는 날씨가 캠핑에서 90프로다.
세번쨰는 꼭 따뜻한 옷을 두벌은 준비하자!

올해 캠핑은 1주일은 슈바츠발트에서 그리고 그 다음 1주일은 하츠에서 했다.
슈바츠발트는 꼭 한번 가보고싶었는데 이번에 가볼수 있었다. 하지만 제대로된 등산은 못했고 (거의 매일 반나절은 비가왔음) 대신 주변 소도시를 여행하는 재미가 있었다.
하지만 밤마다 어찌 그렇게 추운지,,, 매일 밤마다 한시간에 한번씩 오한을 느끼면서 잤다.
마르쎌이랑 특히 이번휴가때 엄청 싸웠는데 밤에 너무 추워서 싸우고 자시고 꼭 붙어서 잤어야했다. 붙어서 자도 추웠음.
날씨가 따뜻할줄 알고 긴팔옷을 거의 안챙겼다. 그래서 진짜 몇겹씩 껴입고 가디건 입고 잤어야했다.
그리고 비가 어찌나 오던지 한번은 텐트 안으로 물이 들어와서 마르쎌이 텐트 주변을 다 흙파놓고 물길을 만들었었다.


슈바츠발트 캠핑장. 그리고 우리의 숙소였던 마르쎌의 텐트..

그래도 우리는 이번에 찾은 두 캠핑장은 완전 만족했다. 하츠켐핑장은 작년에 갔던곳을 또 온거니 말할 것도 없다.
작년에 독일의 동해(북동쪽바다, 오스트제라고 한다)에서 캠핑을 했는데 그때 마르쎌이 그곳의 캠핑장을 찾고 내가 하츠에 있는 캠핑장을 찾았었다.
마르쎌이 찾았던 캠핑장은 정말... 정말.... 돗떼기 시장같았다. 내가 찾은 하츠 캠핑장은 너무 좋아서 올해에도 또 방문했었다.
그 작년의 기억을 가지고 캠핑장을 찾을때 꼼꼼하게 찾는다. 마르쎌이 그 때 이후로 모든 여행계획은 나에게 맡겼음.
내가 찾은 레스토랑, 캠핑장 모두 다 좋았기 때문이다. 역시 한국인의 검색능력은!! 인터넷 메가패스 민족은 다르다.

내가 주의깊게 보는 캠핑장의 조건은 바로 이것이다.
1. 샤워실 물을 맘껏 쓸수 있는가.
많은 캠핑장이 샤워실에 동전박스를 설치해놓고 동전을 넣어야지 물이 나오는 식으로 되어있는데 진짜 극혐이다.
샴푸하고 있는데 물안나올때의 그 짜증. (오스트제의 캠핑장이 그러했다)
2. 거주구역이 나누어져 있는가
오스트제의 캠핑장은 그냥 구역만 정해놓고 여기부터 여기까지 니네가 원하는데에 텐트를 설치하도록해. 했었다.
그럼 진짜 돗떼기 시장같다. 그러면 이게 지 멋대로 설치하니까 남는 공간이 애매해지고 이웃과의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애매해지게 된다.
3. 화장실 및 위생시설공간이 잘 관리되는가.
이건 구글의 0점후기를 보면 바로 알수가있다. 0점후기나 1점후기에 이 위생시설이 잘 관리가 안돼면 많은 사람들이 드럽다고 관리안된다고 써놓는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캠핑장의 0점이나 1점 후기들은 그냥 주인장이 불친절해요, 예약 답변이 느리게와요 등등 밖에 없다. 그리고 0점이나 1점후기 자체가 별로 없다.
4. 주변에 도시가 가까이 있는가.
가장 덜 보는 조건이지만 주변에 가까운 도시가 있으면 장보기가 너무 편해서 좋다. 특히 우리는 아이스박스를 가지고 다녀서 얼음을 꾸준히 넣어줘야했는데 그래서 마트는 항상 필요하다. 자동차로 15분거리에 그러니까 구글맵으로 보면 바로 가까이게 소도시가 있는것이 좋다.
5. 풍광
구글평점에 올라온 사진들과 인터넷 사이트를 뒤지면 대략적으로 감이온다.

그렇게 해서 찾은 슈바츠 발트 캠핑장, 하츠 때보다 살짝 비쌌지만 우리 텐트 앞에 개울도 흐르고 (물이 굉장히 맑았음) 가족단위라 매우 조용하고 자연풍광도 매우 좋았고
화장실 매우 깨끗했고 하츠에 비해 더 좋았던건 캠핑자리가 좀 넓었던것과 화장실이 군데 군데 나눠져 있어서 사람이 좀 덜 몰리는 느낌이였고 여기서 만났던 옆자리 이웃이 그랬는데  여기는 가족화장실이 있다고했다.
가족화장실이면 애들 샤워시킬때나 샤워시키면서 화장실을 이용할때 아주 쓰임이 좋았다고 애들있는 부모들에겐 최고였고 옆자리 이웃은 캠핑고수같았는데 자기가 다녀본 캠핑장중에 여기가 유일하게 이 가족화장실이 있었다고했다. 우리에겐 필요없는 정보였지만 누군가에겐 필요할까봐 적어보았다.
그리고 아침마다 빵을 시킬수가 있는데 보통 빵집보다 비싸지만 먹을만하다고 한다. ㅎㅎ


텐트에서 밖을 바라본 캠핑장 전경. 물이 진짜 맑고 차가웠음 여기에 수박하나 띄우면 여기가 바로 천국


캠핑장 전경1
캠핑장 전경2
캠핑장 전경3



밤에 보았던 개구리.


캠핑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자연 그 자체다. 벌레는 죽을듯이 무서워하고 싫어하지만 개구리는 좋아한다.(보는것만) 많은 개구리들을 보았다.
그리고 밤하늘의 별을 보는걸 좋아하는데 여기도 맑은 날엔 별을 볼 수 있었다.
자연을 느끼기위해 캠핑장을 찾고 그걸 위해 자연을 부수고 캠핑장을 만들고 인간이 거기서 숙식하며 어떻게든 자연을 훼손하고 있다는게 아이러니한데,
항상 일말의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자연을 보면 놀랍고 아름답고 힐링된다. 인간의 본능인것 같기도 하다.
아 진짜 아름다웠지만 너무나 추웠던 슈바츠발트... 하노버에서 7시간 차타고왔는데 그건 아깝지 않았지만 다음번에 또 올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런데 네덜란드 사람들이 꽤 보였던걸 보면.... 얘네들은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싶음...... 유럽인들은 좀 그런면에서 대단한거 같다.
사실 마르쎌에게 처음 슈바츠발트 휴가를 제안했을때도 하노버에서 일곱시간 걸려서 아 거절당할꺼 같다 했는데 엄청 흔쾌히!! 와 재미겠다 가자!!
한게 너무 놀라웠다.... 뭐지 얘네들...

언젠가 마르쎌과 내 꿈이 큰차를 사서 개조해서 캠핑카를 만드는건데 그게 되면 다시 이 캠핑장으로 올꺼야.



  1. 수박쥬스 2021.07.15 11:20 신고

    자연이주는 아름다움은 정말대단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저의스토리에도 초대합니닷😊

  2. :::::: 2021.07.22 16:11 신고

    괜찮은 캠핑장을 찾으신 것 같네요 ^^ 저희는 8월말에 또 갑니당 ㅎㅎㅎ

    • 네 도이치아재님께 추천드립니닷!! 조용한 슈바츠 발트 캠핑장이에욧 ㅋㅋㅋ 포스트에 까먹고 안적었는데 ㅜㅜNatur-Camping Langenwald 입니당!!ㅋㅋㅋㅋ

독일에선 크리스마스 연휴와 새해 연휴때문에 올해 연말엔 대략 2주간의 긴 휴가가 생겼다고 한다.

나는 외준생이여서, 말하자면 백수^^ 나와는 관계없는 이야기이지만, 내 전남친은 긴휴가가 생기게 되었다.

부럽다. 나도 휴가가지고싶다.

그래서 남친과 나는 함부르크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일은 하고있지만 첫달이라 돈이없는 그와 외준생이라 항상 돈이없는 나는,

타게스 티켓이고 뭐고 걸어다니기로 함^^

 

이미 A2 시험을 치고 말하기 짝꿍을 했던 남자애와 함부르크를 죽도록 걸어다닌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여행도 수월할것이라고 장담했다.

 

이번 함부르크 여행을 위해 짰던건 두가지. 한국음식을 먹고, 사진을 찍자!

남친는 이번에 카메라를 사서 걸핏하면 나가서 돌아다니자고했고, 나는 필카가 있으므로 뜻이 맞아서 죽도록 걸어다니면서 사진을 찍기로 했다.

 

함부르크에 미니 붕어빵을 판다는 소식을 접했고, 또 감자탕을 판다는 음식점을 보았다.

그리고 요즘 남친과 티격태격 싸우는 나날들이 많아져서 여행을 많이 다니면서 맞춰봐야겠다는 내 속마음과 함께

그렇게 얼렁뚱땅 플릭스 버스를 예매하였다. 일인당 20유로 안팍이면 함부르크 왕복 티켓을 끊을 수 있다.

저렴해서 너무 좋았다.

 

처음에 내려선 붕어빵을 판다는 복까페에 가기로 했다.

가는길에 시청도 있고 여기저기 예쁜곳도 있어서 가다가 즉흥적으로 들어가보고 그랬다.

역시 다시보는거지만 함부르크의 시청은 예쁘다. 가장 마음에 드는건 저 청녹색 지붕.

도착했을땐 해가 뜨고 있었다.
함부르크 시청

 

복카페는 구글맵에는 열시부터 연다고 되어있었는데 정작 찾아가니 열두시부터 연다고 해서 근처를 돌아댕기다가 어느 건물에 들어가서 다른 카페에서 커피를 마셨다.

그 건물엔 화장실이 매우 깨끗했고 무료였다!!! 난생 처음보는 독일의 깨끗한 무료화장실!!!

오래된 초콜렛 가게에서 커피와 빵을 팔았는데 빵도 프랑크푸르트 뭐시기라는 이름을 가지고있었는데 맛있었다.

오빤 다른걸 원했지만.... 결국 내가 원하는 빵을 골랐다. 히

 

복카페가 여는 시간에 맞춰서 일어났고 가서 붕어빵을 시켰다. 원래의 계획이라면 붕어빵과 커피였는데 커피는 이미 먹었으니까. 사실 나는 시간상 안들려도 상관 없었지만 여기까지온거 붕어빵은 먹어야하지 않겠나 싶어서 들렸다.

붕어빵도 여러가지맛이 있었지만 한국인이라면 팥이지!

 

붕어빵을 먹고 우린 서울1988로 향했다.

나는 하노버에 살지만 하노버 한식당을 한번도 가본적이 없다.

하노버에는 유명한 한식당이 한군데 있는것으로 알지만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이유가 있어서 절대 가지않는다.

서울1988은 평소에도 좋은 평이고 특히 못먹어본 감자탕이있어서 갔다.

 

비주얼이 영락없는 한국^^

 

남친 콜라 나는 맥주^^

한국인이면 낮술이지!!!

반찬도 리필가능하다. 넘좋다. 남친 공기밥도 하나 더시켜서 먹은거같은데. 아닌가

무튼 맛있어서 다 먹었다.

 

그리고 두번째 목적지인 부산대교로 향했다.

향하면서 부서진 교회가 있어서 잠깐 들렀다.

내가 좋아하는 독일의 도시풍경중 하나는 이렇게 부서진 교회를 그대로 둔다는 점.

2차세계대전의 피해로 부서졌지만 복원을 하지않고 부서진 교회들이 그대로 남아 도시의 풍경을 만든다.

물론 복원한 교회도 많겠지만, 이런 것들이 또 남아서 색다른 공간을 주고, 새로운 경험을 준다.

무엇이 옳다고 볼수는 없지만, 무엇이 마음에 드는지는 생각할 수 있다.

우리도 전쟁을 겪은 국가로써 이런 폐허 한두개쯤 남겨두는것도 어떤지,

전쟁기념관을 구지 만들지 않아도, (그걸 왜 기념까지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이렇게 도시에 이런 장치들을 만들어놓는것만으로도 전쟁의 참상이나 그때의 무력감등을 정말 단편적으로나마 느낄수 있는데 말이다.

구지 전쟁박물관에 내가 돈주고 전쟁을 기념하러 가야하나? 싶어서 한국의 전쟁기념관은 가본적이 없다.

 

내부와 외부가 확연히보이는 지금 현재 남아있는 종탑

그리고 우린 부산대교로!

부산대교는 필카로 찍어서 사진이 없다...ㅠㅠ

대신 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함부르크의 도시풍경.

 

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함부르크의 도시단면

 

오래된 적벽돌과 철제다리 그리고 깨끗하지않은 물

함부르크는 항구도시이기도 하고 수산시장이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두번밖에 오지 않았지만

그래도 나한테 있어서 가장 함부르크다운걸 뽑으라면 바로 여기, 이 건축물.

비단 하나의 건축물이 아니고 이 장면장면이 좋다.

 

그리고 이제 다음 목적지는 땅굴!

바다 밑으로 가는길

 

땅굴은 그냥 예쁜 터널 같았다.

하도 걸어서 다리가 아픈 우리는 중간에 되돌아왔다. 헤헤

너무 많이 걸어다녀서 이때부턴 힘이 빠지는 시기.

 

야경도예쁘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는 동굴맥주집을 향했다!

"Gröninger Privatbrauerei Hamburg"

함부르크 유명한 동굴맥주집

우리가 1빠로 갔는데, 어찌나 사람이 많던지, 예약이 다 차있어서 우리는 여기 귀퉁이에서 먹었다.

아마 그냥 저녁시간 맞춰서 왔으면 못먹고 돌아갈뻔했다.

 

우리가 먹은 학센. 넘 맛있었음.
그리고 맛있었던 바이젠

 

나는 바이젠이 좋다. 

항상 어디 맥주집을 가건 첫잔은 바이젠부터.

헤헤. 완전 성공이였다.

 

그리고 기타등등.

인상깊었던 함부르크의 새 건축물들.

새것과 오래된것이 공존해서 흥미롭고 멋지다.

어느 도시나 그렇겠지만 함부르크는 두개가 극단적인데 또 잘 어올리는것 같다.

시간이 좀더 많았으면 저기 위에 올라가서 중정도 들어가보고 할텐데 ㅠㅠ

담에 다시보자 함부르크야.

 

인상깊었던 건축물. 저 육중한 기둥이 모든것을 다 떠받치고 있다. 멋있다.

 

총 3만보를 걸었다. 오빠는 허리가 나갔다.ㅎㅎ 나는 어려서 멀쩡했음^^

 

 

지금까지 대도시는 함부르크와 프랑크푸르트를 가봤는데

프랑크푸르트는 별로 였다. 비록 반나절만 봤었지만.

나는 함부르크가 맘에 든다. 

 

 

4월 부활절을 맞아 하이델베르크 여행을 갔었다.

사실 이 여행이 내 독일 첫 여행이고, 남친과의 첫 여행이였다.

나는 사실 구직하구 독일여행다녀야지~ 라고 속으로만 생각하고있었는데, 갑자기 오빠가 돈있냐고 물어보고 돈있다니까 여행가자면서 잡게된 여행이였다.

오빤 다른 가고싶은 여행지 있으면 말하라고 했는데, 나는 진짜 아무런 생각이 없었고..

4월은 마인츠에서만 살았기 때문에 마인츠를 열심히 돌아다니자! 라는 목표밖에 없었다. 그래서 사실 그 밖의 독일 여행을 가보고싶은 곳이 없었다. 구지 따지면 베를린이였는데 흠.. 마인츠에서 너무 멀었고 1박2일로는 부족했다.

다른 곳이라면 피터 줌터의 예배당이나 뉘른베르크쪽이 있었는데 그당시 그렇게 막 가고싶지 않았다.

어쨌든 그리고 사귀였던 초반이라 나는 사실 오빠한테 잘보이고 싶었다.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예전부터 가고싶었던 곳이라고 뻥쳤다. (참......)

 

오빠가 차표 예약도 하고, 숙소 예약도 했다. 숙소는 보기 3개를 내가 골랐는데 그중에서 오빤 Brauerei가 있는 숙소를 골랐다. (맥주를 좋아하는 내 취향에 맞춰서 골라줌)

처음으로 타는 ICE!!! 완전 빠르고 KTX보다 좌석도 넓어서 편했다.

이때 오빤 좌석을 예매하지 않았는데 ICE는 좌석을 예매하지 않아도 앉아서 갈수있고 어떻게 이 좌석이 예약된게 아니고 비어있단건지를 알려주었다. (똑똑해보였음)

 

부활절에 진짜 날씨가 끝내주게 좋았는데 덕분에 하이델베르크가 진짜 너~~~무 예뻤다.

우린 내려서 오래된 카페에서 아침을 먹고 숙소에 짐을 맡기고 미술관 갔다가 야경을 보고 다음날 하이델베르크 성을 갔다가 집에 가는 일정으로 짰다. 사실 무슨 학생감옥인가도 가보고싶었는데 시간상 되지않아서 거긴 못갔다.

나는 미술관가는걸 좋아해서 어느 도시던 무조건 미술관은 꼭 가야하기때문에....ㅋㅋㅋ

 

사실 여행을 다니면 다닐수록 점점 사람들이 많이 가보는 장소에 대한 욕망은 떨어진다. 

박물관도 그렇게 내가 크게 관심이 없어서 주로 관심이 많은 미술관이나 특이한 걸 전시하는 박물관이라던지, 

꼭 진짜 가봐야하는 두 장소정도만 넣고 나머지는 내가 관심있는 장소들로 채워넣는다.

 

하이델베르크는 미술관이랑 성만 갔고 나머지는 도시를 돌아다니거나 먹거나 했던것 같다.

그런데 너무 좋았다!!!!!!!!!! 흑흑흑흑 이렇게 좋아도 되는거니 ㅠㅠㅠ

같이 간 사람도 중요하지. 사실 오빠때문에 좋았던건가? ㅋㅋㅋㅋㅋㅋ

 

내가 오빠랑 여행다니면서 가장 좋았던게 몇가지 있었는데 

1. 카페나 음식점 숙소 취향이 맞는다. : 나는 약간 빈티지하고 현지인들이 많이가는 음식점 카페를 선호한다. 숙소는 호텔은 좋아하지않고 그 돈으론 맛있는걸 하나 더 먹자는 생각. 그리고 숙소도 사실 게하도 괜찮다. 벌레만 없으면 어디서든 누추한데서도 잘 잘수있다. 오빠도 비슷했던것 같다.

2. 음식을 가리지 않아서 좋다. : 나는 현지음식을 먹는걸 좋아하는데 오빠도 그런거같다. 야채는 싫어한다는데 그래도 다니는 곳마다 음식을 다 잘먹었다.

3. 잘 맞춰준다 : 사실 내가 그렇게 까탈스러운 스타일이 아님(그리고 연애초반이여서 그런거같음 )

4. 술을 좋아한다. : 말을 더해서 뭐해 

 

 

무튼 남친 자랑은 여기까지만 해야지.

 

아침먹은 카페. 1886부터 있어왔다는게 마음에 들었다.
조식으로 먹은것들. 완전 맛있었는데 양이 좀 많았다.
Altstadt 거리. 구름한점 없다
독일의 길거리엔 저렇게 책장이 있는데, 아무나 책을 놓고 가져갈수 있다. 나는 내수준에 맞는 동화책을 가져왔음. 다 읽었으니 나도 하노버 다른책장에 반납해야하는데...

 

갔던 미술관. 많고많은 예쁜 건물들 사진중에 왜 나는 이걸 찍었을까.
미술관앞 카페. 하늘좀봐, 구름 어딧냐그!!
중간에 다리 걸으면서 산책했던 길.
나는 소세지를 시켰다. 겁나 맛있었다. 음식사진보니까 또 먹으러가고싶다.
오빠가 고른 슈니첼. 사진찍으라고 기다려주는게 귀여워죽음. ㅇ-<-<
우리가 시킨 맥주!! 짱맛있었어. 옆에 있던 독일인아저씨가 내가 시킨맥주보고 따라시켰는데 웬지 뿌듯뿌듯.
하이델베르크 광장 야경. 예뻤는데 흔들렸어.
하이델베르크 다리 건너편에서 찍은 야경사진. 왜 항상 야경은 눈으로 보는게 젤 예쁠까
아침에 가지고 나온 맥주. 아침부터 술마시니까 외국인들이 다 쳐다봤다. 짜식들.
터키 느낌의 카페에서 아침을 먹었는데 그럭저럭 나쁘지 않았음. 하지만 전날 카페가 더 좋았음
하이델베르크성. 부서진 성들을 그냥 놔둔게 신기했다.
하이델베르크성. 둘째날 일정
하이델베르크 성안에 있는 약국. 오빠가 독일어보고 이것저것 설명해주었는데 넘 좋았음. 나도 독일어 잘해서 보고 다 이해했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아가기 전에 먹은 또 다른 Brauhaus. 넘 맛있었당
쎄비고 싶었던 컵받침. 이 집 술이 33도짜리가 있단거같은데 내가 이술을 먹었는지 기억이안남.
맛있었던 맥주. 사랑해정말 ㅠㅠ
독일의 전통 소시지라고 오빠가 설명해줬다. 겁나 맛있었어. 그리고 Sauerkraut 존맛.
양조장 모습
여기에서 기념품으로 술을 사왔는데 정말 맛있었다!! 완전 또가고싶어 ㅠㅠ

 

 

하이델베르크 여행은 진짜 기억에 남을만한 여행이였다. 날씨도 완벽했고. 모든 순간순간들이 즐거웠다.

오빠는 중간에 선그라스가 망가져서 속쓰린기억이 있겠지만

하나 신기했던건 하이델베르크 성이 무너졌는데도 그 상태로 보존한게 신기했다.

마인츠에도 성당 무너진 잔해들을 그냥 그대로 보존하고 쓸곳만 썼던데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스카이프 선생님 Claudia한테 물어봤는데 너무 오래된건 그렇게 무너진상태로 보존하고, 또 현대에서 복원할껀 복원하는 경우도 있다고했다.

그 기준이 무얼까? 궁금하다.

지금은 어학하는걸로 급급해서 그런거 찾아보다가 날도새고 뭐 한단락 해석하다가 포기할꺼같아서 어학이 좀더 능숙해지면 찾아보려고 한다. 다 핑계.

 

 

 

우리가 묵었던 숙소. 음식도 맥주도 짱맛. 완전 추천한다.

1